본문 바로가기

IT 관련자료/C++

객체지향 기본개념 정리코드
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class Employee
{
private:
	string _name;
	string _phone;
	int _age;
	int _career;


public:
	int getCareer()
	{
		return _career;
	}
	//초기화 시켜주는 함수
	void setProfile(const string& setname, const string& setphone, const int& setage, const int setcareer)
	{
		_name = setname;
		_phone = setphone;
		_age = setage;
		_career = setcareer;
	}
	//변수 복사하는 함수
	void copyProfile(const Employee& one)
	{
		_name = one._name;
		_phone = one._phone;
		_age = one._age;
		_career = one._career;
	}
	//변수 출력하는 함수
	void outProfile(const Employee& one)
	{
		cout << one._name << endl;
		cout << one._phone << endl;
		cout << one._age << endl;
		cout << one._career << endl;
	}


};




struct Friends
{
	string _name;
	string _phone;
	int _age;

	void getFriends(const Friends& one)
	{
		_name = one._name;
		_phone = one._phone;
		_age = one._age;
	}
};



int main()
{
	//클래스
	Employee emp1;
	Employee emp2;

	//초기화 시켜주는 함수
	emp1.setProfile("sks", "010", 28, 2);
	emp2.setProfile("sumi", "010", 25, 1);
	cout << "===================" << endl;
	//emp1, emp2 함수 출력
	emp1.outProfile(emp1);
	emp2.outProfile(emp2);
	cout << "===================" << endl;

	//getCareer 리턴값 출력해보기
	cout << emp1.getCareer() << endl;
	cout << "===================" << endl;
	//emp1에 emp2의 프로필 복사 후 출력
	emp1.copyProfile(emp2);
	emp1.outProfile(emp1);
	cout << "===================" << endl;

	//구조체
	Friends frd1{"aaa","010",11};
	frd1.getFriends(frd1);

	



	return 0;
}

'IT 관련자료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소멸자(생성자 (constructor)의 반대개념)  (0) 2022.02.24
위임생성자  (0) 2022.02.24
생성자맴버 초기화  (0) 2022.02.24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  (0) 2022.02.22
단언하기(Assert)  (0) 2022.02.22